MusicTech에 게재된 Black Lion Audio사의 Seventeen(세븐틴)에 대한 리뷰 기사입니다.
John Pickford (저자 @ MusicTech)
스튜디오 디자인의 클래식이 21 세기에 놀랍게 시장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Black Lion Audio는 어떻게 이 놀라운 일을 달성 했을까요?
+ 클래식 1176 스타일 컴프레션
+ 플래터링 보컬 사운드
+ 사이드체인 하이패스 필터
+ 온보드 병렬 컴프레션
+ 스테레오 링크 옵션
– 단순히 1176의 복제품이 아닙니다.
Black Lion Audio의 Seventeen은 클래식 1176 디자인을 사용하여 현대 레코딩 엔지니어에게 유용한 여러 가지 추가 기능을 제공합니다. 과거의 전설이 21 세기에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너무 많은 새로운 클래식 빈티지 하드웨어의 복각 제품들과 함께 저는 신제품 이름에 '73, '47 또는 '76이라는 숫자가 표시되면 즉시 그 제품이 어떤 제품이겠구나 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Black Lion Audio의 새로운 Seventeen 컴프레서를 테스트 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처음에는 그런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도 장비를 보자마자 저는 전설적인 UREI 1176 컴프레서 / 리미터를 기반으로 무언가를 다루고 있음을 바로 캐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생각한 것은 그들이 과거 빈티지 제품들의 숫자를 지워버리고 제품 이름에 넣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Seventeen은 Warm Audio의 WA76 과 같이 1176을 그래도 복제한 것은 아닙니다. 오리지널이나 복각제품에는 없는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습니다. Black Lion Audio의 자사 웹 사이트를 통해 저는 오디오 제품에 대해 읽은 최고의 오프닝을 통해 분명하게 명시하고 있습니다. “세븐틴은 할아버지께서 녹음 한 '76 컴프레서가 아닙니다. 또한 이것은 리메이크가 아니라 '76가 갖추었어야 할 그러한 기능들을 Black Lion이 새롭게 만든 것입니다." 그 대담함에 경의를 표합니다.
Seventeen의 기능들을 살펴보기 전에 '76와의 연관된 몇가지 사항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표준 2U 19 인치 랙 마운트 장비인 Seventeen은 단일 채널 (모노) FET 컴프레서 입니다. 입력 및 출력에 대한 전면 패널 컨트롤이 있으며, 41 단계의 스탭 레벨과 어택 및 릴리스를위한 11 단계 스텝 컨트롤이 별도로 제공됩니다. 어택 응답은 20us에서 800us (마이크로 세컨드)까지 조정 가능하며 초기 반응을 길들이기에 충분히 빠르며 릴리스 시간은 50ms에서 800ms까지 가능합니다.
4 개의 푸시 버튼 컨트롤은 4 : 1, 8 : 1, 12 : 1 및 20 : 1 (리미팅)의 압축 비율을 선택하는 반면, 반세기 이상 엔지니어들에게 사랑받는 클래식 'All Buttons In'모드를 포함하여 모든 조합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1966년에 설계되어 67년에 출시된 Original 1176은 대형 직사각형 VU 미터를 특징으로합니다. 그러나 Seventeen은 더 세련된 빈티지 분위기를 자아 내고 있으며 콩팥 모양의 미터는 Fairchild 660/70 리미터와 같은 1950 년대 디자인을 연상시킵니다. 이 시점에서 Black Lion Audio는 Chris Lord-Alge가 소유 한 특수한 블루 스트라이프 모델을 기반으로 Bluey라는 보다 확실한 1176 카피를 생산하지만 이 제품은 웻 / 드라이 믹스 컨트롤을 추가하여 기존 모델에서 벗어남을 언급 할 가치가 있습니다.
Seventeen은 또한 웻 / 드라이 믹스 컨트롤 기능을 갖추고 있어 압축된 신호를 콘솔 (또는 DAW)의 다른 채널로 라우팅하지 않고 전통적으로 이루어졌던 뉴욕 스타일의 병렬 컴프레션 기술을 '장비 안에서'수행 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 1176 디자인과 달리 Seventeen에는 몇 가지 편리한 필터 컨트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100, 200, 300 및 400Hz에서 HPF 포인트를 제공하는 5 포지션 사이드 체인 하이패스 필터입니다. 물론 플렛한 응답을 위해 스위치를 끌 수 있습니다. 이 유용한 컨트롤은 종종 현대 장비의 디자인에 통합되며 베이스 주파수로 인한 원치 않는 펌핑이 발생하지 않고 믹스 버스와 드럼 버스를 압축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두 필터는 처리된 신호의 로우패스 필터와 하이패스 필터로, 유용한 양의 토널 세이핑 포스트 컴프레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언급 할 프런트 패널 컨트롤은 Comp-On 버튼으로, 압축된 신호를 처리하거나 처리하지 않은 신호를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컴프레션을 켜거나 끕니다.
장치의 후면 패널에는 XLR 입력 및 출력용 커넥터, IEC 주 전원 및 전압 셀렉트 스위치가 있습니다. 스테레오 운용을 위해 두 장치를 연결하려는 경우 연결 커넥터도 있습니다.
A Stage further
레코드 제작자인 Tobias Lindell은 이 새로운 1176 변형을 공동 설계했습니다. 제가 몇 년 전에 Lindell의 17XS 컴프레서 (1176에서 영감을 얻은 또 다른 디자인)를 검토 했을때 그 제품은 우수한 다이나믹 컨트롤러로 평가를 했었는데 이번 Seventeen은 그 클래식한 접근 방식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입의 FET 컴프레션이 보컬 트랙에서 얻을 수있는 탁월한 결과를 알면서, 저는 Seventeen을 이전에 클래식 Teletronix LA-2A를 기반으로한 Golden Age Project Comp-2A의 다이나믹 컨트롤이 가미되어 녹음된 리드 보컬에 물려보았습니다.
1176 / LA-2A 조합은 수십 년 동안 널리 사용되는 컴프레션 체인이었지만, 장비를 연결해야하는 순서에 대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저는 두 가지 옵션을 모두 훌륭한 결과로 사용했으며 실제로 귀로 듣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순서를 미리 정해서 Seventeen이 패치되기 전에 보컬 트랙을 들으면서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컴프레션을 추가하지 않고 새 장비를 통해 오디오를 실행했습니다.
보컬 트랙은 존재감을 더하는 느낌과 함께 더 풍부하고 꽉차게 들립니다. 많은 엔지니어들이 장비의 전자적인 부분이 미묘한 영향을 미칠 것을 우려해서 컴프레션을 적용하지 않고 1176을 통해 오디오를 전달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고품질 시카고 트랜스포머와 Nichicon 신호 캐패시터가 여기에서 들립니다. 중간 빠르기의 어택과 릴리스 시간으로 가용한 최저 비율로 몇 dB의 컴프레션을 추가하면 보컬이 멋지게 퍼집니다.
All Buttons In
이러한 특성의 FET 컴프레서는 최고의 컴프레션 효과가 있으며, 거대하고 강력한 드럼 사운드를 생성하는 데 적합합니다. Seventeen을 통해 처리되지 않은 모노 믹스 드럼을 보내면서, 적당한 압축 설정에서 타이트하고 펀치감에서 All Buttons In 모드를 사용하여 폭발, 급증 및 펌핑 효과에 이르는 다양한 키트 사운드를 빠른 응답 시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키트 사운드를 최대한 스쿼시하고 나면 웻 / 드라이 컨트롤과 다양한 필터를 사용하여 약간의 실험적으로 사운드를 미세하게 조정해 보았습니다. 신호 필터는 매우 미묘한 색상을 제공하는 반면 사이드 체인 필터를 클릭하면 킥 드럼의 로우 엔드 무게가 통과하면서 동시에 펌핑 효과가 줄어 듭니다. 무엇보다도 웻 및 드라이 신호를 블렌딩하는 효과는 자연스런 다아나믹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믿을 수 없을 만큼 펀치스러운 사운드를 만듭니다. 이것은 최상의 병렬 컴프레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조정 가능한 최소 컨트롤을 제공하고 거의 컴프레션 효과가 없는 앞에서 언급 한 LA-2A (및 그 파생물)와 달리 1176 스타일 컴프레서는 전체 컴프레션 범위의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몇 가지 다른 유용한 기능을 갖춘 Seventeen은 부드러운 보컬 레벨링에서부터 거친 소리의 폭발음까지 모든 것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체이 HPF는 특히 드럼 버스를 제한 할 때 가장 환영받는 추가 기능이며, 웻 / 드라이 컨트롤은 모든 번거로운 신호 분할없이 병렬 컴프레션 기술을 수행하고 균형을 맞출 필요가 있는 새로운 채널을 생성 하는데 훌륭합니다.
이것은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 본 최고의 1176 스타일 컴프레서입니다. 기존 1176을 좋아했던 사람들은 이 제품이 오리지널 UREI 디자인의 일부가 아닌 기능들에 대해 비웃을 수도 있지만, 제가 보기에 이 제품은 21세기를 위한 터보 차지 버전입니다. 할아버지조차도 고맙게 생각할 것입니다.
주요 특징들